본문으로 바로가기

DUNHILL Aged Condados Review (Redux) 2016/4/6

category 리뷰/시가 2016. 8. 23. 14:54 블로그 이미지

지난 DUNHILL Signed Range Corona리뷰에 이어 이번에도 DUNHILL 브랜드인 DUNHILL Aged Condados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통칭 블루라벨로 불리우는 도미니카산의 DUNHILL AGED은 1989년 시장에 첫 선을 보입니다.


당시 아직 쿠바산 던힐 브랜드가 건재 했지만 1991년 쿠반 던힐의 단종을 대비한 던힐 브랜드의 명맥잇기로서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도미니카산 DUNHILL AGED는 쿠반 던힐에 비해 맛과 품질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채로 쿠반산 던힐의 단종이후 외롭게 던힐 브랜드의 맥을 이어오게 됩니다.


초대 DUNHILL AGED의 로고


초대 DUNHILL AGED의 Shape


이 초대 도미니카산 DUNHILL AGED는 현재 Altadis S.A에게 흡수합병 된 Consolidated Cigar Corp.,에서 생산되었으며 2012년 새롭게 리뉴얼 될 때까지 도미니카에 위치한 Altadis의 Tabacalera de Garcia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2010년 이후 DUNHILL Signed Range, 1907, Heritage 시리즈 등 DUNHILL AGED를 제외한 모든 던힐의 비톨라를 생산하고 있는 GENERAL CIGAR CO., INC.와의 협업 등의 문제로 DUNHILL AGED 또한 2012년을 기점으로 도미니카 산티아고(Santiago)에 위치한 GENERAL CIGAR CO., INC.사의 공장에서 제조 생산을 담당하게 되며 블렌딩, 로고 등을 리뉴얼 하게 됩니다.


2대째 던힐 에이지드의 로고


기존의 블루라벨의 이미지를 잘 살리면서도 절제된 고급스러움을 풍깁니다.



만듬새는 역시 던힐답게 훌륭합니다.

래퍼는 전형적인 코넥티컷 래퍼의 색을 하고 있으며 잎맥이 잘 제거되어 있는 오일리한 래퍼가 매끈하게 잘 말려 있습니다.


드링크는 Myers's Rum으로 만든 Rum Coke


DUNHILL Aged Condados


사이즈: 6 x 48

원산지: 도미니카

래퍼: 미국산 코넥티컷



그럼 천천히 불을 붙여 드로우 해 봅니다.


드로우는 약간 헐거울 정도로 잘 빨려들어오며 연무량도 적당합니다.

가죽(Leather)계열과 세더향을 베이스로 스타트 하며 크리미한 견과류의 풍미가 달달하면서 고소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후추계 스파이시함도 힌트로 느낄 수 있으며 굉장히 마일드 합니다.



재는 밝은 은회색으로 Burn도 균일합니다.


하지만 초반 너무 빨리 타들어 가는 경향이 있고 재의 밀도도 살짝 낮게 느껴집니다만 재의 모양은 충분히 아름답다고 평가할 만 합니다.



중반으로 들어오면 세더의 풍미가 더욱 풍부해 지며 크리미한 견과류의 풍미가 입안에 맴돕니다.

그리고 솔티드 캐러멜의 달달하면서도 짭짭한 풍미가 은은하게 풍깁니다.


아름다운 연소를 자랑하는 DUNHILL Aged Condados의 Shade-grown Connecticut 래퍼



종반으로 가면 솔티드 캐러멜의 달달한 풍미가 사라지기 시작하며 세더의 풍미와 더불어 가죽계열의 풍미가 다시 전면으로 나오고 후추계의 스파이시함이 추가 됩니다.


또한 피니쉬로 육두구의 힌트도 미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총 흡연시간은 65분이며 사이즈에 비해 흡연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인데 이는 초반부터 중반까지의 이상할정도로 빠르게 타들어가는 것에 기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중반의 풍미 변화가 아쉬운데 Complex하지는 않아도 솔티드 캐러멜의 풍미가 좀더 강하게 나도록 블렝딩 해 달달하면서도 살짝 짭짭한 풍미를 좀 더 어필했으면 이 부분이 던힐 에이지드의 아이덴티티가 될 수도 있었다고 봅니다.


분명 잘 만들어진 맛있는 시가이지만 던힐의 명성에 비해서는 모자르다고 할 수 있기에 아쉽게 느껴지는 시가입니다.

하지만 Cigar를 막 시작한 초심자나 런치 후의 진한 커피한잔과 즐길 수 있는 마일드 한 시가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은 시가입니다.


방금 언급한대로 캐쥬얼한 흡연에 어울리는 프로필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번 리뷰의 Toro사이즈의 Condados보다는 Rothschild사이즈의 Romanas가 던힐 에이지드 브랜드에서는 훨씬 밸런스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종합평가: A- Grade